로그인
소일네일링 견적서와 일위대가표의 작성 기준들
동남녹화건설  2015-02-24 03:07:10

소일네일링 견적서와 일위대가표의 작성 기준들

인공비탈면에 시공되어온 네일링이라 함은 <BR>락네일링, 소일네일링 두가지가 있으며<BR>주로 내부지층보강효과(Reinforcement Effection)을 위하여<BR>천공 후 삽입되는 보강재(철근)의 길이가 5m 이상일때 네일링이라 하고 <BR>이중 시공되는 비탈면이 토사구간이면 소일네일링이라 하고<BR>그외 시공되는 비탈면이 암반구간이면 락네일링이라고 합니다.

네일링시공의 주요목적은<BR>비탈면의 내부지층이 수개의 층상(지층)으로 이루어졌을 때 <BR>각 지층이 상호 결박 즉 엮여져 있지 않으면 각 지층들은 분리되어 <BR>층리면을 따라 수평 및 수직활동이 발생해 비탈면의 슬라이딩(붕괴)등의 <BR>안정성면에서 여러가지 심각한 문제가 야기됩니다. <BR>그러나 이들 지층(박층)들이 네일링에 의해서 결박시켜<BR>활동지층간에는 마찰력이 발생하게 되어 지층간의 활동이 억제되는 <BR>즉 마찰효과(Friction Effection)를 가져오게 됩니다.<BR>네일링에 의한 지층활동억제력은 Nail자재의 전단강도나 인장강도등에 비례하며. <BR>또한 네일링에 의해 결박된 수개의 지층들이 한개의 층과 같이 되어 <BR>일종의 양단고정보(Fixed Beam)가 형성된 효과를 발생하게 됩니다.

또한 내부암반과 지층의 전단저항력이증대하고, <BR>내하중성이 크게 개선되는 것 뿐만 아니라 <BR>내부의 안정성과 강도가 크게 향상되는<BR>내부지층보강효과(Reinforcement Effection)가 발생합니다.

통상 네일링은 십자블럭, 보강토블럭, 계단식옹벽과 많이 시공하며<BR>경우에 따라서는 녹생토,숏크리트,낙석방지망등과 함께 시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.<BR>종,횡의 블럭또는 철망이나 와이어선을 통해 응력 전달현상이 발생, <BR>주변의 Nailling 으로 응력분산효과 발생함으로서<BR>균열과 절리가 발생중인 비탈면 내외부의 비교적 미세한 균열과 틈에 대한<BR>결합효과(Keying Effection)도 더욱 향상됩니다

 

자 그러면 위에서 설명드린 락네일링, 소일네일링의<BR>견적서 산출기준과 일위대가표작성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<BR>첫째, 우선 시공해야 할 穿孔量(쳔공량,구멍뚫기의 구멍수와 총 길이) <BR> 즉 孔數(구멍수)와 총천공길이(미터수)가 얼마인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.<BR> 천공작업을 위해서는 유압드릴또는 공압드릴과 공압식일 경우에는<BR> 용량 900 CFM 이상의 Compressor 1대가 추가로 필요하며<BR> 락볼트나 네일링일 경우엔 몰탈믹서기, 몰탈가압펌프,  <BR> 전원공급용 45Kw 이상의 발전기 1대 그리고 높은 위치의 <BR> 인공비탈면에 시공될 경우엔 25 ~ 200톤급 크레인이 추가되어야 하고 <BR> 만약 크레인에 의한 작업이 불가한 경우에는 별토의 천공장비와 <BR> 비계매기등의 기초작업이 소모됩니다. 결국엔 상기 장비들을 작업현장에 투입하려면 <BR> 이동거리에 따른 장비운반비(왕복)및 장비설치비가 <BR> 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해 보아야 하며 만약 시공면적이 매우 작을 경우 <BR> 천공시 미터당 가산되는 운반비와 장비설치비의 비중이 너무 커짐으로 <BR> 자연히 미터당 시공단가가 높은 폭으로 올라 갈 수 밖에 없으므로 <BR> 견적서 작성전에 천공량(총천공미터수, 孔數 즉 구멍수)이 얼마나 되는지<BR> 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
둘째,   시공될 인공비탈면의 암반종류와 상태를 관찰하여야 합니다.<BR> 만약 화강암이나 철강석종류 같은 경암이면 천공용 비트의 소모가 심하며<BR> 천공속도의 차이도 연암에 비해 매우 늦어지므로 천공단가의 차이가 달라집니다.<BR> 또 일부 발파암 구간과 슬라이딩(붕괴) 직전, 직후의 암반층과 지층은 <BR> 내부에 균열에 의한 절리층이나 부토층(뜬상태에 있는 지층)등이 상당수 존재하여<BR> 그라우팅작업시에 주입되는 몰탈량이 너무 많아 그라우팅속도가 매우 늦어지고<BR> 몰탈자재비가 증가하므로 시공단가 산정시 고려되어야 합니다.

셋째,   천공작업을 할 인공비탈면의 최고 높이를 측정하여야 합니다.<BR> 인공비탈면의 천공위치의 높이에 따라 사용될 크레인의 크기와 사용일대가 다르므로 <BR> 25톤에서 200톤까지 어떤 규격의 크레인이 사용되는 가에 따라 미터당 천공단가에<BR> 차지하는 장비대의 비중이 달라집니다.<BR> 예컨데, 25톤 크레인 일대는 55만원인 반면 100톤은 일대가 250만원정도가 되고<BR> 또, 어떤 현장은 비탈면의 수직높이가 50미터를 초과하거나 <BR> 비탈면이 옆으로 50도 이상 지나치게 옆으로 누워서 크레인지원이 불가하여<BR> 공압소형드릴이나 착암기등의 다른 방법으로 시공을 고려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어 <BR> 현장상황을 확인 파악한 후에라야 정확한 시공단가를 산정할 수 있는 경우도 발생합니다. <BR>  

넷째, 설계도면에 따른 천공과 그라우팅속도의 차이입니다.<BR> 보통 네일링의 천공경은 직경 55미리에서 105미리가 대부분이며<BR> 천공경이 클수록 당연히 천공속도가 늦어지며 <BR> 천공후 몰탈그라우팅 작업시에도 주입되는 몰탈소모량이 많아지므로 <BR> 그라우팅 속도도 느려집니다.<BR> 그외 그라우팅의 방식이 가압식인 경우와 비가압식인 경우 역시 <BR> 그라우팅의 공정수와 작업속도의 차이가 현저합니다.<BR> *수평배수공은 거의 대부분 직경 75미리 다발관으로 설계됩니다.

다섯쨰 설계도면상 요구하는 네일링자재의 특성입니다.<BR> 네일링에 필요한 철근이 에폭시코팅인지 아닌지<BR> 외부의 지압판의 크기와 두께 형상<BR> 네일내부에 부착되는 부속자재들의 구성요소들<BR> 그리고 그라우팅에 소모되는 시멘트, 팽창제등의 종류등은 <BR> 저마다 자재단가가 틀립니다.

여섯째, 현장위치에 따른 각종 장비및 자재운반비입니다.<BR> 네일링에 필요한 철근, 지압판, 스크류및 시멘트, 팽창제등의 운반비는 <BR> 현장위치에 따라 다르며 운반비의 비중은 천공량이 클수록 작으며<BR> 천공량이 작으면 운반비의 비중또한 크므로 이역시 천공량에 따라<BR> 산정금액의 차이가 큽니다.

<BR>일곱째, 현장의 장비설치와 자재야적을 위한 진입로와 공간확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.<BR> 현장에 크레인외에 천공기, 콤프레셔, 발전기, 믹서기등의 진입과 설치 <BR> 그리고 그라우팅용 자재와 배수공용 다발관등의 야적을 위한 <BR> 도로및 작업공간의 존재유무를 파악하고 만약 진입로와 작업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<BR> 진입로및 부지조성작업이 필요하다면 이 부분 역시 견적에 포함되어야 합니다.<BR> <BR>여덟째, 실제 가장 중요한 먹고사는 문제 즉  시공비의 결제문제입니다<BR> 일부 건설사에는 적자를 이유로 기 계약된 공사비의 일부를 삭감하거나<BR> 시공시 설계변경등으로 인해 추가시공한 부분의 공사비를 지급하지 않거나<BR> 또는 시공을 완료한지 몇개월 심지어 반년이 지나도 차일피일 <BR> 공사비지급을 하지 않는등 이런 갑의 부당한 행위로 인해 <BR> 시공사 을의 생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므로<BR> 견적시 발주처나 원사업자의 결제조건과 신용도 역시 <BR> 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사항입니다.

<BR>기타 비탈면보강과 안정에 관한 시공문의나 더 자세한 자료가 필요하시면<BR>아래 저희들의 시공전문 웹사이트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.

http://www.dngreen.net

시공팀장 이동남배상

 

<BR> 

녹생토 시공 중 습식 및 건식공법의 차이점!!!